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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C는 무엇과 무엇이 같나?
3가지가 다를 수 없는 IMC
마케팅 目標(목표) = 커뮤니케이션 目標(목표)
마케팅 타깃 = 커뮤니케이션 타깃
마케팅 활동 = 커뮤니케이션 활동
2. IMC 환경의 도래
제조회사 중심의 시대, 대형 유통 소매점 중심의 시대를 지나 이제는 소비자 중심의 시대이다.
광고마케팅거품빼기(IM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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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마케팅 거품빼기 IMC IMC를 모르고 광고,마케팅하면 돈만 날린다! [ 정리(整理) 요약본 ] IMC가 새로운 퍼러다임이어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PART 1. IMC의 스타트명제 대중시장이 아니라 분중시장의 환경에서 마케팅 타깃과 커뮤니케이션 타깃은 같아야 한다.
무뚝뚝하지 않고 애교있고 싹싹하게 다가가면서,
고객을 획득하고 유지하는 전략적인 관리를 하면서,
리스트가 아니라 데이터베이스로 고객을 관리한다.
현재고객을 단골로 만들려면?
고객의 개인적 관심을 알아야 한다.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필요한 IMC
뽀시시하고 소프트하고
크리에이티브한 광고 하나로
브랜드 이미지 형성은 안된다.
IMC가 Outside in인 이유는?
IMC의 property(특성) 때문에 Outside In한다. 그러므로 고객 한 사람에게 직접 다가가는 IMC 전략이 필요하다.
IMC는 소비자의 행동반응을 目標(목표)로 하는 것이므로,
IMC에서는 커뮤니케이션 目標(목표)가 우선시 되므로,
IMC는 실체가 확실한 한 사람 한 사람이 그 대상이므로.
9.

다. 소비자의 힘이 커지게 되면 [소비자가 공급자보다 센 역(逆) 시장] 소비자가 기업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진다.
소비자의 힘이 커지게 되면?
[소비자가 공급자보다 센 역(逆) 시장]
소비자가 기업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진다.
3. 통합적으로 인식되는 상표
소비자는 브랜드와 관계된 모든 것을
별개로 받아들이지 않고 통합하여 인식한다.
그러므로 마땅히, 당연히 IMC를 해야 한다. IMC는 이 명제에서 스타트한다.





4P
4C
기업위주
Inside-Out
일방적
소비자위주
Outside-IN
관계적
6. 고객 모으기
기존 마케팅에서는 소비자를 나누는
시장 Segmentation을 하지만
IMC에서는 비슷한 고객끼리 모으는
고객 Aggregation을 한다. IMC는 무엇과 무엇이 같나 3가지가 다를 수 없는 IMC 마케팅 目標(목표) = 커뮤니케이션 目標(목표) 마케팅 타깃 = 커뮤니케이션 타깃 마케팅 활동 = 커뮤니케이션 활동 2. IMC 환경의 도래 제조회사 중심의 시대, 대형 유통 소매점 중심의 시대를 지나 이제는 소비자 중심의 시대이다. 소비자는 자기 상황과 필요에 따라 기업을 고를 수 있다아 기업은 소비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

광고, 마케팅 거품빼기 IMC
IMC를 모르고 광고,마케팅하면 돈만 날린다!
[ 정리(整理) 요약본 ]
IMC가 새로운 퍼러다임이어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PART Ⅰ
1. IMC의 스타트명제
대중시장이 아니라 분중시장의 환경에서
마케팅 타깃과 커뮤니케이션 타깃은 같아야 한다.
지속적이고 일관적인
360도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아
4.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
단방향 독백(Monologue)이었던 대중광고 시대를 지나,
양방향 대화(Dialogue)였던 직접반응 광고 시대를 지나,
이제는 상호작용적(Interactive)커뮤니케이션인 IMC시대이다.
IMC는 이 명제에서 스타트한다.
Not Segmentation, But Aggregation
전체시장을 나누어 각 시장에 맞게 파고 들어가는 시장 세분화가 아니라
한 사람 한 사람의 상황과 필요에 맞게 접근하여 그들을 자신의 고객으로 만드는 고객 모으기
지금 마케팅에서 제일 중요한 건?
IMC를 이해하는 데 반드시
알아야 할 주요 관념들은 무엇인가?
PART Ⅱ
7. 획득과 유지
IMC를 하는 데 있어 소비자를 모으는 Aggregation은
잠재고객을 신규고객으로 만드는 획득(Acquisition)과
기존고객을 단골고객으로 만드는 유지(Retention)로 분류된다.






제 1세대
자극.반응의
패러다임
제 2세대
교환의
패러다임
제 3세대
관계의
패러다임
단방향
커뮤니케이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
커뮤…(To be continued ) 니케이션
5. 4C로 전환된 시대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의 4P는
전통적인 마케팅 관념이다.
IMC에 대한 올바른 시각은?
4P가 아닌 4C의 시각이다. 그러므로 고객 한 사람에게 직접 다가가는 IMC 전략이 필요하다.
IMC의 기반을 이루는 관념은?
관계에 입각한 상호작용이다.
8. 밖에서 안으로의 접근
기존의 마케팅과 광고가
안에서 밖으로의 접근방식이라면
IMC는 소비자로부터 스타트하는
밖에서 안으로의 접근방식이다.
소비자는 자기 상황과 필요에 따라 기업을 고를 수 있다아
기업은 소비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다가가는 IMC가 필요하다.
이제 IMC에서는 Consumer,Cost,Convenience,Communication라는
4C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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