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소설을활용한다문화교육의예)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 > 농축,생활,기타 레포트

사이트 내 전체검색


농축,생활,기타 레포트

한국현대소설을활용한다문화교육의예)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

페이지 정보

본문



[[ 해당자료는 유료자료 입니다. ]]


Download : 한국현대소설을활용한다문화교육의예)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hwp





그렇기 때문에 완득이의 변화가 더욱 설득력 있게 드러난다. 그리고 작품 내 세계는 나의 시선으로 그려진다. 완득이가 서술자 겸 작중인
물이기에, 문체 또한 마치 고등학생의 글처럼 기발하고 사실적이다.
이야기는 주인공인 `나`가 서술한다. 특별한 사건은 없다. 목표를 가지
고 스스로 인생의 주인공이 되는 변화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이 소설을 읽힐 때 지도해야 할 가장 핵심적인 점은 바로 완득이가…(skip) 보여주는 이 변화와 그 변화의 의미이다.

(2) `완득이`

2008년 3월 창비 출간, 237쪽.
도시빈민. 장애인, 이주노동자 등 한국 사회의 어두운 면을 다루고 있지만, 경쾌하고
유쾌한 소설이다.
한국에 청소년문학이라는 장르의 붐을 일으킬 정도로 중 · 고등학생에게 적합한 소설이다. 이를 간략하게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사건
의미
· 담임선생님인 ‘똥주’를 이해하게 됨.
· 어머니가 누군지 알게 됨.
· 여자 친구가 생김
· 싸움꾼에서 킥복싱 선수가 되고, 싸움이 아니라 시합에서 이기기 위해 노력함.
· 외톨이에서 타자와 공존하는 삶을 배움.
·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목표가 생김으로써 스스로 인생의 주인공이 됨.
· 어머니와 아버지를 이해하게 됨.
· 가정을 소중함과 사랑을 느끼게 됨.

...이하 skip(먼저보기 참조)

설명




한국현대소설을활용한다문화교육의예)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
)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_hwp_01_.gif )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_hwp_02_.gif )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_hwp_03_.gif )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_hwp_04_.gif )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_hwp_05_.gif )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_hwp_06_.gif



순서
,감상서평,레포트
한국현대소설을활용한다문화교육의예)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한국현대소설을활용한다문화교육의예)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 , 한국현대소설을활용한다문화교육의예)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감상서평레포트 ,



Download : 한국현대소설을활용한다문화교육의예)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hwp( 50 )




한국현대소설을활용한다문화교육의예)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


한국현대소설을활용한다문화교육의예)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

레포트/감상서평


다. 한마디로 누구나 좋아할 만한, 다문화교육을 위해서라도 읽을 만한 재
미있는 소설이다. 2007년 `내 가슴에 해마가
산다`로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같은 해 `기억을 가져온 아이`(문학과 지성사)로 마
해송문학상을 수상했고, `완득이`로 제1회 창비청소년문학상을 받았다. 이러한 사건을 통해 완득이는 그 누구와도 어울리지 않으며 아무 목표 없이 사는
소외된 자에서 적어도 주변의 몇 사람과는 어울릴 수 있는 존재로 변화한다.


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자녀와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

목차

* 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Ⅰ. 김려령의 `완득이`와 한국의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해교육

1. 참고자료: 작가 및 작품 소개
1) 김려령
2) `완득이`
3) `완득이`에 그려진 한국의 다문화 현실
(1) 결혼이주여성의 문제
(2) 나와 타자의 구분
(3) 결혼이주여성이 느끼는 한국 사회
2. 학습목표
3. 학습활동

Ⅱ. 김재영의 `코끼리`와 한국의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

1. 참고자료: 작가 및 작품 소개
1) 김재영
2) `코끼리`
3) `코끼리`에 그려진, 이주노동자가 겪는 다문화 현실
(1) 정체성
(2) 서열적 인종관
(3) 톨레랑스 또는 문화상대주의의 부족
(4) 의사소통의 부재
2. 학습목표
3. 학습활동

* 출처



* 한국 현대소설을 이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1. 김려령의 ‘완득이’와 한국의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해교육

1) 참고자료 : 작가 및 작품 소재

(1) 김려령

1971년 서울 출생.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아버지는 카바레에서 충을 추는 난장이이고, 한 번도 본
적 없는 어머니는 베트남 이주여성이다. 문제아인 완득이는 이주노동자의 인권에 관심 있
는 담임선생님 `똥주`(동주)의 주선으로 어머니를 만나게 되고, 가족의 definition 과 사랑을 알게
된다. 완득이에게 특별한 사건이라면, 담임선생님인 `똥주`를 이해하
게 되었다는 것, 어머니가 누군지 알게 되었다는 것, 여자 친구가 생겼다는 것 정토일 것
이다.
주인공은 완득이이고 고1이다.

[[ 해당자료는 유료자료 입니다. ]]

농축,생활,기타 레포트 목록

Total 27,857건 1 페이지
농축,생활,기타 레포트 목록
번호 제목
27857 [A+우수자료][프라이드그린토마토report][페미니즘영화-프라이드그린토마토를 보고나서][프라이드그린토마토 … 인기글
27856 [우수평가자료A+]파이트클럽report[파이트클럽영화report][파이트클럽 인물분석 및 작품분석 repor… 인기글
27855 [우수평가자료A+]파워오브원 感想文[파워오브원 영화感想文][인종차별,인종갈등영화 파워오브원 感想文][파워오브… 인기글
27854 [A+우수자료]티파니에서아침을[티파니에서아침을 영화report][오드리햅번 티파니에서아침을 영화분석&영화비평… 인기글
27853 [A+우수자료]유주얼서스펙트감상문[유주얼서스펙트영화분석및감상문][유주얼 서스펙트 영화비평&영화분석] 인기글
27852 [우수평가자료]어바웃슈미트感想文[어바웃슈미트 영화感想文-노인복지][어바웃슈미트 영화분석&영화비평] 인기글
27851 [A+우수자료]소셜네트워크영화感想文[영화 소셜네트워크 感想文][소셜네트워크 영화분석][소셜네트워크 영화비평] 인기글
27850 [A+우수자료][명작영화 벤허 영화 감상문(report)][벤허 감상문(report)][고전명작 벤허를 보… 인기글
27849 [A+우수자료]러브스토리[러브스토리영화report][멜로영화러브스토리감상평][영화 러브스토리 report] 인기글
27848 [A+우수자료]델마와루이스[델마와 루이스 영화感想文(감상문) ][델마와 루이스 페미니즘영화 感想文(감상문)… 인기글
27847 [A+우수자료]국가대표[국가대표영화感想文][영화감상-국가대표][스포츠영화感想文] 인기글
27846 유아에게 당류의 주요 급원 식품과 당류 섭취를 줄이기 위한 실천 대안0 인기글
27845 [A+우수자료]브로크백마운틴report[브로크백마운틴영화report][동성애영화report][브로크백마운틴]… 인기글
열람중 한국현대소설을활용한다문화교육의예)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 인기글
27843 지history회에서평생교육의의미 인기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제이크 레포트.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