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사회의 관계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 경영경제레포트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경영경제레포트

기업과 사회의 관계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본문



[[ 해당자료는 유료자료 입니다. ]]


Download : 기업과 사회의 관계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hwp




그런데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하여 사회적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되자 삼성에 대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반감에 대해 분석하는 기회를 가지기도 했다. 이 사태에 관련되어 대학가와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의견이 분분했는데, 학생들이 벌인 시위의 폭력성, 자본에 잠식되어 학문의 전당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해가는 대학, 기업의 기부 행태, 삼성이라는 기업의 특수성 등과 관련하여 의견이 갈렸다. 고려대학교에 100주년 기념관(삼성관) 건립을 위해 418억원을 기부한 이건희 회장이 명예철학박사 학위를 받으러 고려대학교 캠퍼스에 왔다가 이를 저지하려는 학생들의 시위와 맞닥뜨린 것이다. 동시에 이번 고대 사태는 사회적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省略) 역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계기가 되었다.
기업과 사회의 관계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레포트/경영경제

Ⅰ. 도입
Ⅱ. 기업사회의 등장과 기업의 사회적 역할
1. 한국에서 기업사회의 형성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⑴ 사회적 책임 개념의 등장배경과 형성
⑵ 사회적 책임의 기본 원리
ⅰ. 자선의 원리(Charity principle)
ⅱ. 수탁의 원리(Stewardship principle)
⑶ 사회적 책임의 범위
ⅰ. 사회봉사주의(social philanthropy)
ⅱ. 진보주의(progressivism)
⑷ 사회적 역할 수행의 수준에 대한 상이한 기대정도
ⅰ. 기업의 입장
ⅱ. 국민의 입장
⑸ 사회적 역할 수행의 방식과 논란 - ‘기부’를 중심으로
Ⅲ. 결론 - 기업과 사회의 바람직한 관계를 위하여


지난 달 초 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의 총수 이건희 회장은 뜻하지 않은 봉변을 당했다. 국내 최대의 기업인 삼성은 그동안 사회공헌조직/재단을 설립하여 운영해오고 있었으며, 삼성사회공헌활동 백서를 출간하거나 브랜드 광고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공헌에 대한 이미지 수립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시위에 참여한 학생들은 무노조 경영과 노동탄압의 대표주자인 삼성의 회장에게 박사학위, 그것도 철학박사학위를 주는 것은 부당하다는 논리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이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 관련되어 그 수준과 방법을 둘러싼 입장과 차이를 진단해 보는 것이 본고의 주된 내용이다. 기업이 우리 사회의 중요한 행위자로 등장하였고, 그에 따라 사회 속에서 기업의 지위와 역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순서


%20사회의%20관계%20-기업의%20사회적%20역할에%20대한%20논의를%20중심으로_hwp_01_.gif %20사회의%20관계%20-기업의%20사회적%20역할에%20대한%20논의를%20중심으로_hwp_02_.gif %20사회의%20관계%20-기업의%20사회적%20역할에%20대한%20논의를%20중심으로_hwp_03_.gif %20사회의%20관계%20-기업의%20사회적%20역할에%20대한%20논의를%20중심으로_hwp_04_.gif %20사회의%20관계%20-기업의%20사회적%20역할에%20대한%20논의를%20중심으로_hwp_05_.gif %20사회의%20관계%20-기업의%20사회적%20역할에%20대한%20논의를%20중심으로_hwp_06_.gif



설명



기업의,사회적,책임,사회봉사주의,기부문화,사회환원,경영경제,레포트




Ⅰ. 도입, Ⅱ. 기업사회의 등장과 기업의 사회적 역할, 1. 한국에서 기업사회의 형성,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⑴ 사회적 책임 개념의 등장배경과 형성, ⑵ 사회적 책임의 기본 원리, ⅰ. 자선의 원리(Charity principle), ⅱ. 수탁의 원리(Stewardship principle), ⑶ 사회적 책임의 범위, ⅰ. 사회봉사주의(social philanthropy), ⅱ. 진보주의(progressivism), ⑷ 사회적 역할 수행의 수준에 대한 상이한 기대정도, ⅰ. 기업의 입장, ⅱ. 국민의 입장, ⑸ 사회적 역할 수행의 방식과 논란 - ‘기부’를 중심으로 , Ⅲ. 결론 - 기업과 사회의 바람직한 관계를 위하여, , FileSize : 42K , 기업과 사회의 관계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경영경제레포트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봉사주의 기부문화 사회환원
Ⅰ. 도입, Ⅱ. 기업사회의 등장과 기업의 사회적 역할, 1. 한국에서 기업사회의 형성,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⑴ 사회적 책임 개념(槪念)의 등장배경과 형성, ⑵ 사회적 책임의 기본 원리, ⅰ. 자선의 원리(Charity principle), ⅱ. 수탁의 원리(Stewardship principle), ⑶ 사회적 책임의 범위, ⅰ. 사회봉사주의(social philanthropy), ⅱ. 진보주의(progressivism), ⑷ 사회적 역할 수행의 수준에 대한 상이한 기대정도, ⅰ. 기업의 입장, ⅱ. 국민의 입장, ⑸ 사회적 역할 수행의 방식과 논란 - ‘기부’를 중심으로 , Ⅲ. 결론 - 기업과 사회의 바람직한 관계를 위하여, , 파일크기 : 42K

Download : 기업과 사회의 관계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hwp( 87 )




다. 전통적으로 한국은 평등주의와 반기업정서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경영인들은 이러한 의식에 대해 어려움을 호소하거나 불만을 토로해 왔다.

[[ 해당자료는 유료자료 입니다. ]]

경영경제레포트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제이크 레포트.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